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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적 팩터리와 생성자의 제약
-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려움
- ex) 영양정보를 표현하는 클래스
- 필수 항목: 1회 내용량, n회 제공량, 1회 제공량당 칼로리
- 선택 항목: 총 지방, 트랜스지방, 콜레스테롤, 나트륨 등 20가지 이상
- 대다수 제품은 선택 항목 중 대다수의 값이 0
- 이런 클래스용 생성자 혹은 정적 팩터리는 주로
점층적 생성자 패턴
을 사용해왔음
점층적 생성자 패턴
- telescoping constructor pattern
- 필수매개변수 생성자, 필수 + 선택 1 생성자... 형태로 선택 매개변수를 전부 다 받는 생성자까지 늘려가는 방식
-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려면 원하는 매개변수를 모두 포함한 생성자 중 가장 짧은 것을 골라 호출
- 단점
- 매개변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다
public class NutritionFacts{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 // 필수
private final int servings; // 필수
private final int calories; // 선택
private final int fat; // 선택
private final int sodium; // 선택
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; // 선택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)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,
int fat)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fat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,
int fat, int sodium)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fat, sodium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,
int fat, int sodium, int carbohydrate){
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this.servings = servings;
this.calories = calories;
this.fat = fat;
this.sodium = sodium;
this.carbohydrate = carbohydrate;
}
}
자바 빈즈 패턴(javaBeans pattern)
- 두번째 대안인 자바빈즈 패턴,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, 세터 메서드들을 호출해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
- 심각한 단점
-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하고,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된다
- 이런 일관성이 무너지는 문제 때문에 클래스를
불변으로 만들 수 없으며
스레드 안정성을 얻으려면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. - 생성이 끝난 객체를 수동으로 freezing하고 얼리기 전에는 사용할 수 없도록 하기도 한다.
- 하지만 freeze 메서드를 확실히 호출해줬는지를 컴파일러가 보증 x, 런타임 오류 취약
class NutritionFacts{
private int servingSize = -1; // 필수
private int servings = -1; // 필수
private int calories = 0; // 선택
private int fat = 0; // 선택
private int sodium = 0; // 선택
private int carbohydrate = 0; // 선택
public NutritionFacts() { }
public void setServingSize(int val) { servingSize = val; }
public void setServings(int servings) { servings = val; }
public void setCalories(int calories) { calories = val; }
public void setFat(int fat) { fat = val; }
public void setSodium(int sodium) { sodium = val; }
public void setCarbohydrate(int carbohydrate) { carbohydrate = val; }
NutritionFacts cocaCola = new NutritionFacts();
cocaCola.setServingSize(240);
cocaCola.setServings(8);
cocaCola.setCalories(100);
cocaCola.setSodium(35);
cocaCola.setCarbohydrate(27);
빌더 패턴(Builder pattern)
앞의 두가지의 장점을 섞은 세번째 대안
-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안정성과 자바 빈즈 패턴의 가독성을 겸비한 패턴
클라이언트는 필요한 객체를 직접 만드는 대신,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생성자(정적 팩토리)를 호출해
빌더 객체
를 얻는다- 빌더 객체가 제공하는 일종의 세터 메서드들로 원하는 선택 매개변수들을 설정한다
- 매개변수가 없는 build 메서드를 호출해 필요한(보통은 불변인) 객체를 얻는다.
cf) 빌더는 생성할 클래스안에
정적 멤버 클래스
로 만들어두는게 보통
class NutritionFacts{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private final int servings;
private final int calories;
private final int fat;
private final int sodium;
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;
public static class Builder{
// 필수 매개변수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private final int servings;
// 선택 매개변수 - 기본값으로 초기화한다.
private int calories = 0;
private int fat = 0;
private int sodium = 0;
private int carbohydrate = 0;
public Builder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
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this.servings = servings;
}
public Builder calories(int val){
this.calories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Builder fat(int val){
this.fat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Builder sodium(int val){
this.sodium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Builder carbohydrate(int val){
this.carbohydrate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NutritionFacts build(){
return new NutritionFacts(this);
}
}
private NutritionFacts(Builder builder){
servingSize = builder.servingSize;
servings = builder.servings;
calories = builder.calories;
fat = builder.fat;
sodium = builder.sodium;
carbohydrate = builder.carbohydrate;
}
}
-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함게 쓰기에 좋다
- 각 계층의 클래스에 관련 빌더를 멤버로 정의, 추상 클래스는 추상 빌더를, 구체 클래스는 구체 빌더
- Pizzan.Builder 클래스는 재귀적 타입 한정을 이용하는 제네릭 타입
- 추상 메서드인 self를 더해 하위 클래스에서는 형변환 하지 않고도 메서드 체이닝 지원
- self 타입이 없는 자바를 위한 우회 방법을 시뮬레이트한 셀프 타입 관용구라 한다.
public abstract class Pizza {
public enum Topping { HAM, MUSHROOM, ONION, PEPPER, SAUSAGE }
final Set<Topping> toppings;
abstract static class Builder<T extends Builder<T>>{
EnumSet<Topping> toppings = EnumSet.noneOf(Topping.class);
public T addTopping(Topping topping){
toppings.add(Objects.requireNonNull(topping));
return self();
}
abstract Pizza build();
// 하위 클래스는 이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하여 this를 반환하도록 해야 한다
protected abstract T self();
}
Pizza(Builder<?> builder){
toppings = builder.toppings.clone(); // 아이템 50 참조
}
}
// 뉴욕 피자
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{
public enum Size { SMALL, MEDIUM, LARGE }
private final Size size;
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.Builder<Builder> {
private final Size size;
public Builder(Size size) {
this.size = Objects.requireNonNull(size);
}
@Override
public NyPizza build() {
return new NyPizza(this);
}
@Override
protected Builder self() {
return this;
}
public NyPizza(Builder builder) {
super(builder);
size = builder.size;
}
}
}
단점
- 빌더 생성 비용이 문제 될 수도 있다
- 코드가 장황해서 매개변수가 4개 이상은 되어야 값어치를 한다
결론
- 생성자나 정적 팩터리가 처리해야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게 더 낫다.
-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니거나 같은 타입이면 특히 더 그렇다.
- 빌더는 클라이언트 코드의 가독성이 좋고, 자바빈즈보다 훨씬 안전하다.
- 이런 스타일의 빌더 패턴은 Lombok @Builder로 가능
- https://johngrib.github.io/wiki/design-pattern/builder-pattern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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